심하게 체했을 때 증상과 대처법, 지압방법

안녕하세요 스칼렛의 생활건강입니다.

과식을 하거나 급하게 식사를 하고 나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울렁거리고 숨쉬기 힘들 정도로 배가 막히는 느낌으로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심하게 체했을 때의 증상과 대처법, 지압법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급체하는 이유

우리가 음식을 먹게 되면 식도를 통해서 위로 들어가서 3~4시간 정도 잘게 부서졌다가 십이지장으로 내려갑니다.

이때 위에서 제대로 음식물이 분해되지 않고 부패하거나 십이지장으로 놈이 가는 속도가 느려지면 정체, 소화불량이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한 경우, 식후 바로 눕는 경우, 스트레스나 우울할 때 식사를 한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경우

과식이나 폭식

과식이나 폭식으로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때, 또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뇌의 포만 중추가 활성화될 시간이 주어지지 않고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면서 체했을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후 바로 누울 경우식사를 마치고 조금이라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앉거나 누우면 우리 몸은 휴식 모드 또는 절전 모드라고 부를 수 있는 상태로 바뀝니다.

이로 인해 몸의 활력이 떨어지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저하되며 에너지 소비와 소화기 운동도 감소하고 소화 기능도 약해집니다.

또 위가 기대고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서 팽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소화불량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해야 할 경우 식욕도 떨어지고 소화도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신적 스트레스는 소화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하는 증상 급체의 증상정체는 순간적인 과식이나 맵고 짠 것, 신 것 등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소와 달리 갑자기 소화가 안 되거나 음식물이 목에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고 배부른 느낌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체함, 속쓰림, 구토, 위산역류식땀, 오한, 속쓰림, 명치통증 등복부 통증배가 아픈 것은 체했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갑작스러운 폭식이나 과식, 그리고 공복에 기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등을 섭취했을 때 위에서 평소와는 다른 음식이 섭취됨에 따라 놀라거나 예민해져 평소와 같은 소화 역할을 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로 심야나 이른 아침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가 위치한 상복부에 따뜻한 수건이나 팩 등을 통해 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식은땀과 오한과식이나 폭식 등에 의한 급체를 했을 때는 식은땀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몸이 열이 나고 몸의 열이 증발함에 따라 몸의 체온도 함께 가져가기 때문에 한기나 오한 등 추위를 느낄 수 있으며 식은땀이 함께 나게 됩니다.

이 증상은 감기 초기 환자처럼 증상이 비슷해 혼동하기 쉽고 식은땀으로 몸의 수분이 증발되어 탈수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을 해주면 좋고 따뜻한 물을 마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손발이 차가움심하게 체했을 때 우리 몸의 손발이 일시적으로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체하면 몸이 긴장돼요. 이때 교감신경이 활발해지면서 몸의 미세혈관이 수축반응으로 혈류가 흐르기 어려워지면서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전신 혈액순환이 우선적으로 손발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주물러주고 따뜻한 수건이나 팩 등으로 찜질을 해줍니다.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팽창체했을 때 배 부분이 마치 가스가 고인 것처럼 풍선이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부풀어 오른 느낌을 줍니다.

이는 우리 몸 안에 들어간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나타나는 증상으로 명치 끝이 답답하고 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구토 증상 및 메스꺼움과 어지러움체했을 때 구역질과 어지러움으로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엄지 부분과 검지 부분 사이를 살짝 지압하듯 마사지하거나 손발을 뜨거운 물에 담가두는 것도 좋습니다.

체하는 방법 혈자리합곡혈 지압소화가 안 되고 체했을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지압점이 합곡혈입니다.

합곡혈은 위장과 관련된 질환에 두루 활용되는 혈로 소화되지 않거나 위염과 같은 증상에 놓인 혈로 특히 급체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조금 아픈 느낌이 들 정도로 살짝 3~5초 정도 눌러줍니다.

5~20정도 반복합니다.

제대혈 지압태충혈은 소화불량으로 인한 설사, 위통에 좋은 혈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충혈은 엄지발가락과 검지 두 뼈 사이에 위치한 발등의 오목한 부분을 말합니다.

손가락이나 지압봉을 사용하여 조금 아픈 느낌이 들 정도로 살짝 3~5초 정도 눌러줍니다.

5~20회 반복합니다.

내관혈내관혈은 소화불량으로 인한 구역질로 시큼해지는 대내관혈을 자극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관혈은 손목주름을 중심으로 5~6cm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손목주름을 중심으로 팔 안쪽으로 15~20회 정도 누르면서 지압하거나 꾹 눌러줍니다.

위장약 먹다체했을 때 대처 방법으로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병원이나 약국에 가서 위장약을 사는 방법입니다.

위장약도 그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증상을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위장약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족욕따뜻한 족욕은 다리의 신경을 자극하여 소화와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체했을 때 족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 때의 증상과 대처법, 지압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