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발톱 치료 A-Z까지의 잘못된 인식도 바로잡으세요!

안녕하세요, 내성발톱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연세건우병원입니다.

질환마다 특징도 다르고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특정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한 질환만 의심하는 사례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톱이 살을 지속적으로 눌러 발생하는 증상은 사실상 본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또 상대적으로 인식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가 내성발톱이기 때문에 아마 이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다들 정확하게 알고 계신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성발톱이란?

이 질환은 쉽게 말해서 손톱 측면이 손톱 주름살 피부의 살을 파고들면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염증은 물론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손톱을 잘못 깎는 습관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손톱 자체가 밀릴 수밖에 없는 모든 상황이 원인이 되며, 특히 무좀의 경우에는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다리를 꽉 조이는 신발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러한 생활습관도 개선하는 것이 본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연적인 치유도 쉽지 않기 때문에 결국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요?

이것도 질환이기 때문에 1기부터 3기까지의 단계 구분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단계가 높아질수록 상태가 심각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그 부위가 붉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벼운 통증을 동반하지만 불편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이상을 느끼는 사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손톱이 자라면서 점차 주변의 살이 붓을 뿐만 아니라 점액이 나오기 시작할 수도 있고 심하면 손톱 주위가 곪음과 동시에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울 정도로 불편함이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심해지기 전에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질병이라는 것이군요. 대부분 손톱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증상에 대해 초기에는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결코 가볍게 생각할 문제는 아닙니다.

손톱을 뽑는 게 치료 방법?간혹 이 질환에 대해서 손톱을 뽑아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계신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다만 손톱을 뽑아 빠른 치료를 희망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세건우병원에서는 사실 손톱을 뽑는 방향으로 치료를 도와드리지는 않습니다.

특히 1기에 해당하는 경우 보존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때는 손톱 주름 안쪽에 묻혀있던 손톱 밑에 면이나 울, 아크릴 메쉬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원인에 따라 생활습관 개선까지도 도와드리겠습니다.

또한 약물을 통해 국소 염증 감소 유도를 통해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한 상태이므로 결국 증상 정도에 맞는 선별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내성발톱 치료는 크게 보존 치료와 수술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존적인 방법은 1기에 해당하는 환자에게 이루어지며, 2기 이상부터는 결국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라고 다 똑같지는 않아요. 이 방법도 실제 손톱 외측 성형술, 손톱 주름 축소술, Wire 교정술, 페놀 기질 절제술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이유는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함이고, 따라서 그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의 치료, 자세한 내용은 언제든지 내원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언제든지 내원하여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증상의 정도에 따른 진단과 검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나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족부병원을 방문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